메뉴 건너뛰기

학과소개

학과전망

IT, BT, NT 등 각 분야에서의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달은 의류, 섬유산업을 노동집약적인 2차 산업에서 3차 지식산업으로 바꾸어 놓았다. 특히 섬유신소재, 웨어러블 컴퓨터의 발달에 의해서 섬유제품은 의류분야뿐만 아니라 의료, 산업에서의 활용 수요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경제력 향상으로 의복은 실용적 필요성뿐만 아니라 감성중시 트랜드에 따른 심미적 욕구충족의 기능이 보다 중요 시 됨에 따라 의복 및 섬유를 소재로 한 상품의 부가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의복이 ‘제2의 피부, 곧 자신’의 역할을 더욱 비중 있게 담당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이러한 경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따라 인간이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욕구를 의복을 통해서 해결 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곧 의류 관련 산업의 위치를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과전망01-1.jpg

학과전망02-1.jpg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는 2002년 전국유일의 학과명으로 신설되어 학과명에 합당한 차별화된 학과로 성장하기 위하여 전 교수와 학생이 모두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의류상품학과는 자연과학대학에 속해 있는 학과의 특성을 살려 자연과학을 기반으로 한 섬유과학을 기초로 하여 새롭게 개발되어 나오는 신소재의 특성을 살리면서 예술적 감각을 가미한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신상품 개발 및 현장중심 교육에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주지역의 지역연고산업으로 지정되어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받고 있는 전국 최대의 자카드 직물단지의 업체들과 긴밀한 산학협동으로 맞춤식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차별화를 확실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카드 직물 디자인 기술은 다른 분야의 디자인에 비해 고도의 기술력과 디자인 감각이 필요로 되는 고난도 능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인 관계로 기술보유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에서는 (재)한국자카드직물기술지원센터 및 다수의 자카드 업체와 현장중심 연계교육을 실시함으로 텍스타일다자인 능력의 차별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취업뿐만 아니라 지역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학과전망03-1.jpg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